티스토리 뷰


불면증은 의학적인 문제나 정신적인 문제의 이유로 누구에게나 발생할 수 있습니다. 수면장애는 건강에 해로운 수면 습관이나 특정한 생물학적 요인으로 인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그 원인을 잘 파악해야 수면장애가 치료될 수있습니다. 지금부터 불면증 원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불면증으로 이어질 수있는 많은 의학적 증상이 있습니다. 첫번째 경우에는, 건강 상태 자체가 불면증을 일으키고, 두번째 경우에는 의학적증상이 불편함을 유발하여 환자가 잠을 잘 수 없게 만듭니다. 불면증을 일으킬 수있는 의학적 원인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코 또는 부비동염 알레르기


역류성식도염과 같은 위장 소화기 질환


갑상선 기능 항진증과 같은 내분비 질환 


수면호흡 곤란, 수면무호흡증


관절염


천식


파킨슨 병과 같은 신경계 질환


두통과 같은 만성 통증


디스크와 같은 허리 통증





불면증이 있는 경우에는, 어떤 약물도 조심해야 합니다. 그 이유는 일반적인 감기 및 알레르기, 고혈압, 심장 질환, 갑상선 질환, 피임, 천식 및 우울증과 같은 일상적으로 복용하는 약물도 불면증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불면증은 근본적인 건강이상의 증상 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다리가 불편하다고 느끼거나 다리에 통증을 느끼는 하지 불안 증후군이 불면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수면 무호흡증도 중요한 수면 장애 원인으로 밝혀져 있습니다. 수면 무호흡 상태에서는, 사람의 기도가 수면을 완전히 방해하게 되어 호흡이 멈추게 되고 뇌로 공급되는 산소 수준이 떨어지게 됩니다. 그래서 수면무호흡증 환자는 반복적으로 깨어나는 문제가 생깁니다. 올해부터는 수면무호흡증 환자에게 꼭 필요한 수면다원검사와 양압기를 나라에서 보험급여항목에 포함한다는 소식이 있습니다. 






자신이 불면증이 있다고 생각하는 경우에는 근본적인 문제가 무엇인지 파악하는지 생각해봐야 합니다. 수면장애를 방치하면 더 악화되어 삶의질이 나빠질 수 있으니 꼭 의사나 수면 전문가에게 도움을 청하는것이 좋을듯 합니다. 지금까지 수면장애 여러가지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댓글